인사말
연구센터 목표
조직
센터를 이끌어가는 전문가들
 
인사말
 
"연구센터 사람과 사회"는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리더십 개발을 목표로 연구하고 실천하는 곳입니다.

새로운 천년의 문턱에 들어선 현재, 역사상 유례없는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다양성의 공존, 소통, 생태와 환경이라는 키워드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리더십은 복잡성과 갈등을 조정하고 더불어 새로운 환경을 이해하는 역량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리더십은 어느 한 가지 방식으로, 혹은 단기간에 개발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역량은 다층적이고 체계적이며 점진적인 훈련을 통해서만 완성될 수 있습니다. 나에서 부터 확장되어 우리, 그리고 이를 포함한 사회 환경까지 전체를 아우르는 전생애적이고 융합적인 방식을 필요로 합니다.

인간 개인 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 그리고 이들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 및 문화 구조, 자연 등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독립된 채 존재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존재들은 낮은 수준에서부터 높은 수준으로 한 단계씩 발전할 때마다 내포하면서 초월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과거의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것을 포함하면서 포괄적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연구센터 사람과 사회"는 모든 사물과 현상은 이처럼 서로 종으로 또는 횡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리더십의 통합적인 접근을 취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구조 및 시스템 등의 급속한 변혁이 초래한 삶의 예측 불가능성의 증대는 우리가 더욱더 리더십 역량에 의존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리더십 접근은 좀 더 세밀하고 다양하며 실천적 방식을 융합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더욱 유연하고 성찰적인 역량이 요구되는 현재, 『연구센터 사람과 사회』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통합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리더십 역량의 개발과 훈련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구센터 사람과 사회
소장 이화영